- 목차 (Content)
2022년 태풍 중 가장 강력한 태풍인 힌남노가 세력을 키우며 이동중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추석 직전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여집니다. 11호 태풍 예상 경로 정보를 모아 봤습니다.
11호 태풍 예상 경로
11호 태풍 이동예상 경로는 8월 30일 현재까지 예보된 것으로는 9월 4일에 제주도 남쪽 해상에 있을 것까지 나와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상청에서는 그 뒤쪽 경로까지는 통보문에 안 나옵니다.
기상청 태풍 상세정보를 통해서 태풍이 어디서 발생을 했고, 어떤 경로로 이동을 하고 있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예상진로가 항상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상세 정보에서는 그래도 기존에 기억하고 있는 경로대비 얼마나 비슷하게 오는지 볼 수 있습니다.
북미합동태풍경보센터 예측
북미합동태풍경보센터(JTWC)에서 예상 진로는 우리나라와 지금은 비슷합니다. 일본 오키나와를 중심으로 끼고 회전을 하게 되는 예상경로인데, 이렇게 되면 오키나와는 태풍의 영향을 며칠 연속으로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일본기상청 태풍 진로 예상
일본기상청이 지금은 가장 바쁠 것 같네요. 현재까지 예상 경로를 바탕으로 보면, 일본으로 진격이 거의 확실해 보이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로 올 가능성도 남아 있습니다.
북진을 시작하고 조금 더 북상한 이후에 편서풍을 타고 북동쪽으로 경로를 틀지 않고 그대로 북상하면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일본 기상청 태풍 예상 경로입니다. 원의 직경이 굉장히 큽니다.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강력한 태풍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 현재 이 태풍이 약해질 뾰족한 다른 기상현상도 없어서 걱정이 크네요.
태풍 경로 예상 모음
트로피컬 티드비츠라는 사이트에서는 유럽과 미국 기상청의 예측치를 모아서 보여줍니다. 아래 링크에서 상세히 확인 가능한 경로들을 보면, 우리나라보다는 일본으로 간다고 예측하는 시뮬레이션 결과가 훨씬 많습니다.
하지만, 대한해협을 통과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제주와 남해는 직접적인 영향권에 놓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상으로 태풍 예상 경로 볼 수 있는 곳들을 모아서 한 번 살펴봤습니다. 2021년에도 특이한 경로로 이동했던 태풍이 있었는데, 이번 태풍도 남하했다가 다시 북상하는 경로로 오키나와에는 큰 영향을 주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피해를 주지 않는 태풍이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